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
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이해
놀이란 어느 정도 정해진 시간, 공간의 범위 안에서 이뤄지는 자발적인 행위 또는 활동이다. 어원적으로 볼 때, 그리스어는 놀이 영역의 전체를 통괄하는 명칭으로서 3가지 이상의 언어를 쓰고 있다. 그것은 ‘파이디아’와 ‘아듀로’, ‘아곤’이다. ‘파이디아’는
제 7 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Ⅰ. 적응의 실패와 회복
1. 이상행동의 의미
가. 이상행동의 특징
이상행동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그 증세가 경미한 괴벽이라고 부르는 것도 있고 현실감각을 상실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정신장애가 있다. WHO가 내린 건강에 대한 정의는 “단순히 질병
목회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Ministry is to do the will of God; John 4:34), ④목회는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Ministry is to finish His work; John 4:34f), ⑤목회는 하나님과 동역하는 것(Ministry is God`s fellow work; 1 Cor. 6:1)이라 결론 지을 수 있다.
Ⅱ. 목회상담의 의미
1. 목회상담의 초점
목회상담자는 전
하나님의 치료를 위한 도구가 되었다는 믿음 전제 하에 있다. - 박중수, “임상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의 목회신학적 이해”, 신학과 목회 제28집, 2007. 12
교육을 받았다. 이때 안톤 보이스의 영향으로 임상목회와 상담목회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47 일리노이 아동병원 상담사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교권을 가진 인간들이 망쳐놓았다. 그래서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개신교가 종교개혁을 일으킨 목적은 하나님의 백성 곧 당신의 자녀들이 총체적 돌봄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로마 교회도 종교개혁을 단행한 개혁교회도 그리고 한국교회도 주님께서 보여주신 총체적 돌봄의
상담의 세계로 들어가고자 한다.
먼저, 「성경적 상담학 개론」에서 그는 이 세상에 문제가 없는 사람은 아마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라는 화두로 나아온다. 그렇지만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잘 조절해 줄만큼 전문적인 상담자들이 우리 주변에는 충분하지가 못하다. 바야흐로 하나님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촉진적 대화를 통하여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적 차원에서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장호,『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3), 3쪽.
B. 목회상담의 정의
하나님께 부름을 받
상담은 중대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회상담의 독자성 가운데 하나는 목회상담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확인하고 하나님이 그처럼 사랑하시는 인간의 위상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목회상담은 다음의 네 가지 특수한 관점에서 인간을 바로 보며 상담한다. 먼저,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
하나님의 사명을 받은 사역자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기 위해 행해지는 충성된 모든 행위로 목회상담보다는 넓은 영역으로서 여러 형태를 포함하고 있는 목회자 뿐 만 아니라 인간의 마땅한 도리이며 책무라 할 수 있다.
Eduard Thurneysen은 그의 저서 Theology of Pastoral Care에서 목회적 돌봄을 대화로 규정